• 최종편집 2022-09-23(금)
 

IMG_0224 복사.jpg

사진=조강지 인근의 논


김포시가 조강저수지 농업용수 공급에 대해 답변했다.

 

김포시의 주장에 따르면 인근 하천과 저수지 용수로 농업용수 공급이 가능하고, 조강저수지 내수면 수질 등 농어촌정비법령에 적합하며, 수문 관리 문제가 없다는 답을 한 것이다.

 

또한, 조강지 내수면을 어업에 이용이 가능하다는 답변도 남겼다.

 

하지만, 조강저수지의 농업용수 사용 문제는 매년 농번기마다 제기된 문제다. 내수면을 낚시터로 활용하는 것 또한 법적인 문제는 없지만 주민간 갈등이 심한 상황임에도 관리 주체인 김포시가 조치를 취하지 않는, 이른바 "방치"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 수문 관리와 관련해서도 지역 주민을 관리자로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다고 답변했으나, 이는 작년도 본지의 취재와 다른 사실이다. 김포시는 따로 관리자 지정을 하지 않았다. 지정된 관리자가 있다면 그에게 수문 개방과 관련한 책임과 임명장 등을 지급해야 하지만 해당 내용은 확인되지 않았다. 김포시가 주장하는 것처럼 담당자의 입회하에 수문관리자가 수문을 여는 방식도 아니었으며, 당시에도 김포시의 주장은 마을의 이장에게 수문개방 등의 권한을 위임했다는 식의 답변을 했는데, 조강저수지를 둘러싼 이해관계가 있는 조강랜드의 대표인 마을 이장에게 권한을 주는 것은 상식 선에서는 말이 되지 않는다.

 

낚시터 운영과 관련해서도 김포시는 철저한 관리를 하지 않았다. 작년도 본지의 취재에 조강랜드 측에서는 "낚시터 운영은 적자 뿐"이라며 낚시터 운영에 대한 타당성을 스스로 부정했다. 게다가 입어권을 자리에 붙여놓고 축소 보고하는 방식으로 매출을 축소한 혐의도 있었다. 이런 상황임에도 낚시터 운영의 승인기한을 늘리는 등 김포시가 마을기업 조강랜드의 부정과 부패를 눈감아 주는 꼴이 되었다.

 

조강지를 둘러싼 갈등은 일시적인 변명보다 철저한 원인 규명과 해결이 필요한 시점이다.

 

아래는 김포시 보도자료 전문

 

 

최근 일부 언론으로부터 김포시 월곶면 조강리 소재 조강저수지 농업용수 이용관련 내용이 사실과 다름으로 알려드립니다.

 

인근 하천과 저수지 용수로 농업용수 공급 가능

조강저수지 내수면 어업 이용 가능-수질 기준 및 농어촌정비법령에 적합

조강저수지 수문 관리 문제없어

 

하천과 저수지 농업용수 공급 가능

 

김포시 월곶면 조강리 농업경작 몽리구역(물이 들어와 관개의 혜택을 입는 구역)은 시가 관리하는 구역과 농어촌공사 김포지사에서 관리하는 구역으로서 조강저수지만으로 물량 공급이 불가하여 농업용수로 공급이 가능한 개화천에서 2008, 2012년 조강1·2 양수장을 설치하여 농업용수를 공급하고 있으며, 조강저수지는 갈수기등 농업용수가 부족할 경우 수문을 개방하여 가뭄 피해가 없도록 농업용수를 공급해오고 있습니다.

 

조강저수지 수문 관리 문제없어

 

김포시는 조강저수지 농업용수 이용시 농어촌정비법에 근거하여 농업생산기반시설 안전관리를 위해 임의로 수문을 조작하지 않도록 몽리구역의 용수공급시기등을 잘 인지하고 있는 지역 주민을 저수지 수문관리자로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몽리구역내 개인별 농민이 물 공급을 요청시 담당자의 입회하에 수문을 개방하여 농업용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추가 개선할 계획입니다.

 

 

조강저수지 낚시터 운영시 수질기준 적합 및 철저한 지도 점검

 

김포시는 20112월 최초로 조강 저수지내에서 수질등 농업생산기반시설 본래 목적의 사용과 유지 및 관리에 지장이 없는 범위내에서 농어촌정비법등에 의거 내수면 어업 용도로 사용 허가했으며, 시설 운영 10년 후인 지난해에도 저수지 수질검사를 시행한 결과 농업용수 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으며 올해에도 상·하반기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수허가자의 철저한 수질관리 지도 점검을 통해 농업경작에 적합한 용수를 공급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김포시는 조강리 일원의 농업 경영에 적합한 용수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저수지 및 하천수의 수질 환경 관리에 노력하고 농업생산기반시설인 저수지의 이용 실태 및 수문 관리에 만전을 기하여 농업인과 지역의 상생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아갈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농사철에 논에 물을 못 대게 해요" 국비+도비 35억 들여 만든 조강저수지 두고 주민들 '물 갈등'

적자뿐인 마을기업. 마을회 자금으로 기업을 유지한다?

태그

전체댓글 0

  • 5421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포시는 농업용수 공급이 가능하다는데... 조강저수지 둘러싼 주민갈등 외면하는 김포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